본문 바로가기

수선화 재배, 수경 재배, 꽃말, 주의 사항

by 아베크플라워 2023. 2. 24.

수선화(Daffodil, Narcissus)

 

수선화의 학명인 Narcissus는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나르시시스트의 어원이기도 하다. 그리스 신화에서 물에 비친 자신의 외모에 빠져서 죽은 미소년의 이름이 나르키소스로 그 자리에서 노란색 꽃이 자랐는데 이것이 수선화였다고 전해진다. 한국어로 수선화는 물에 사는 선녀 혹은 신선을 의미한다고 한다. 물가에 피는 신선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선화는 물가에서 주로 자란다. 수선화는 16세기쯤부터 영국과 네덜란드에서 야생의 원종을 채취해서 교배 품종을 육성했다고 전해진다. 품종 개량으로 인해 현재는 약 2만여 종의 수선화가 있다. 수선화는 설중화라고도 불리우는데 이것은 겨울에 피는 꽃이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슬람교에서 수선화는 매우 중요한데 무함마드의 가르침에 등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대 그리스에서도 수선화로 사원을 장식하고 장례용 꽃으로 사용했다. 

수선화의 꽃 색상은 대개 노란색, 하얀색, 오렌지색, 복색 등 다양하게 재배되고 있고 드물게는 달콤한 향기가 나는 품종도 있다. 꽃의 중심부가 나팔 모양으로 피는 종류가 많다. 일반 수선화에 비해서 꽃이 큰 품종도 있고, 반대로 작게 피는 미니수선화 품종도 있다. 흰색 꽃잎의 수선화는 ‘윈터 왈츠’나 ‘셰리’, 노란색의 수선화는 ‘풀하우스’, ‘나팔 수선화’, ‘겹침 수선화’ 등의 다양한 종류이다. 수선화는 추사 김정희가 특히 좋아했던 꽃으로 알려져 있는데, 김정희가 제주도로 유배 갔을 때 육지에서는 귀한 수선화를 제주도에선 잡초로 취급하는 것에 놀랐다는 일화가 있다. 

겨울과 봄의 대표적인 꽃 중에 하나로 다른 구근 식물인 무스카리, 히야신스등과 함께 화분이나 화기에 어레인지하면 집안에 봄을 불러올 수 있다. 이끼로 구근 위를 덮어주면 흙을 가려주어 보기에도 좋지만 보습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수선화는 대표적인 백합과꽃으로 반려동물, 특히 고양이 집사라면 키우지 않는 것이 좋다. 이전에는 수선화의 줄기를 부스럼이나 약창을 치료하는데 사용했고, 천식, 구토, 어깨 결림등의 증상에 쓰이기도 했다. 그러나 뿌리와 잎에 독성은 사람에게도 복통, 두통등을 유발해 복용을 자제해야 한다. 

 

꽃말

수선화의 꽃말은 자기애, 자존심, 자부심, 고상함, 사랑을 다시 한번 등이 있다. 

꽃의 색에 따라 다른 꽃말을 지니고 있다.

 

흰색 수선화: 존경, 신비

노란색 수선화: 사랑해줘, 내 곁으로 돌아와 줘

주황색 수선화: 희망, 봄의 방문

 

개화 시기

꽃은 2월부터 5월에 거쳐 핀다. 그러나 시장에서 10월부터 5월까지 볼 수 있다. 

 

키울 때 주의할 점

수선화는 재배하기 쉬워서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 수 있다.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편이나 빛이 부족하면 웃자라고 잎과 줄기가 연약해진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창가나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흙에 구근을 심기 전에 구근의 갈색 껍질을 제거한 후 심는 것이 중요하다. 껍질을 깔 때 구근에 상처가 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특히 꽃이 지고 난 후에 충분한 빛을 주어야 튼튼한 알뿌리가 된다. 물이 잘 빠지는 토양이 좋기에 부엽토를 주로 사용한다. 구근이 해마다 스스로 쪼개져 숫자가 늘어나게 된다. 수선화의 구근은 25도 이상 올라가면 구근이 손실된다. 따라서 여름에는 서늘한 곳으로 화분을 옮겨주는 것이 좋다. 

 

수경 재배시 주의 사항

수선화는 구근 식물이기에 수경재배에도 적합하다. 구근에 이미 영양분이 충분하기에 수분 공급만으로 꽃이 필 때까지 재배가 가능하다. 구근에 묻은 흙과 이물질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구근에 물이 닿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유리병이나 화병에 구근이 고정될 수 있는 목이 있으면 좋다. 혹은 자갈등으로 구근을 고정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물은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다. 일반 수선화나 겹꽃 수선화보다 미니 수선화 종류가 수경 재배에 적합하다. 

 

절화 수선화 관리법

물 올림을 위해서 물속에서 자르는 것이 좋다. 수선화의 줄기를 잘라 물 올림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절단면에서 점액이 나오므로 꼼꼼히 씻어낸 후에 화병에 꽂는 것이 좋다. 

 

수선화 축제

 

선도 수선화 축제

해마다 4월 신안 선도에서 열리는 수선화 축제이다. 

http://tour.shinan.go.kr

 

한림공원 수선화 축제

2023년 1월 21-2월 19일 

제주 한림공원

 

화담숲 봄 수선화 축제

화담숲 입장은 예약이 필수다. 

https://m.hwadamsup.com/reservation/reserveMain.do

댓글